실시간 블로깅 중인 꼬날이

                                                                              Image from 아침놀 Blog


태터앤컴퍼니의 이동하 CTO가 발표 중입니다.
발료 주제는 Textcube Intelligence Service - 데이터, 기술, 사람

텍스트큐브닷컴에 데이터마이닝과 개인화 기술이 적용된 부분을 하나 하나 설명해 주고 계십니다.

블로그 교류 통계, 추천글, 연관글, 엑스퍼태그, 관심 블로그 추천, 트랙백 추천

이 때 급 질문자 등장!

중간 질문 : 트랙백 추천 기능을 써 봤는데, 클릭하면 대부분 텍스트큐브로만 빠지더라. 다른 블로그 서비스 글로는 안 나가는 것인가?

답변 : 텍스트큐브 안에서만 됩니다.

다시 질문 : 베타테스트라서 그런 건지 향후는 오픈되는 건지 궁금하다.

답변 : 오픈을 추구하고 있으나, 언제할 지는 생각해 봐야 한다. 우리는 범태터 블로그를 포함하려고 한다.

다시 강연 속으로 ..

텍스트큐브닷컴을 통해 구현하고 싶었던 것은
안 귀찮고 편한 것.. ==> 지능형 개인화 서비스

개인화란?  좀 알아서, 안 가르쳐줘도, 미리 ...
지능화 개인화 서비스란?  애인, 엄마 또는 나 자신보다도 날 더 잘 아는 똑똑한

박사님은 심지어 '애인 같은 비서'가 지능화 개인화 서비스라고 설명 ..
==> 좌중 박장대소, 모두 뒤집어 진 중입니다.

텍스트큐브닷컴 = 지능형 개인화 블로그
- 내가 보고 싶은 것, 관심 있는 것을 미리 알라서..
- 관심 분야 등록 귀찮아 하고, 관심이 때때로 바뀌더라도..
- 경험 : 점심 머 먹으러 갈까...

사람을 위해, 사람이 하듯


그러나 이런 서비스의 구현은 데이터+기술에 의한 것..
기술 자체도 완전하지 않고 현재 구현된 텍스트큐브닷컴도 완전하지 않다..
여러분의 의견이 많이 필요하다..

앞으로  궁극적으로는 다양한 블로그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함..
- 따로 또 같이
- 정보의 주도권
- Privacy
- 서비스 독립성 - 댓글 알리미, 방명록 삭제, URL
등 고민해 볼 만한 이슈들이 존재하고 있음 ..

<질문 시간>
질문 : 트랙백 추천 이야기 하셨는데, 태터 1.7에서 지원하는 RDF를 추적해서 태터 쪽과도 연동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데?

답변 : 네.. 괜찮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그동안 콘텐츠 쪽에서 일을 해 왔기 때문에 블로그 자체에 대한 이해도가 높진 않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말씀은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네요. 영역을 나누어서 서비스를 하도록 고민해 보겠습니다.

질문 : 똑똑한 비서라고 하셨는데 많이 공감합니다. 실제로 데스크탑 안에서 컴퓨터로 개인화가 잘 되어 있다고 해도 의외로 컴퓨터에 앉는 시간을 별로 없다. 반면 모바일을 다르다. 언젠가 모바일 쪽으로도 블로그를 진출할 계획이 있는지?

답변 ; 장기적으로는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내서 고민했었는데, 법이 바뀌는 바람에 (개인 위치 정보를 사용할 때는 사용할 때 마다 본인 허락을 받으시오라고..) ..  모바일 서비스는 위치 정보 빼면 거의 시체와 같다. 또 국내에서는 법적인 문제가 아니더라도 프라이버시 문제가 매우 민감한 문제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무슨 서비스든 간에 모바일과 통합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질문 : 개인 정보 수집과 관련해서 어떻게 해결하실 건지 궁금..  사람에 따라 그런 수집을 원치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답변 : 사실은 이 질문이 안 나오길 바랬다. 개인화나 지능형 서비스에서는 사람의 행동 분석에 대해 개인정보보호에 문제가 되느냐에 사실 논란이 있다. 실제 물건을 사기 위해 클릭한 거랑 물건을 산 기록을 남기는 것이 개인 정보 보호에 저촉이 되느냐는 고민이다. 사실은 마케팅 역사에서 외국의 경우, 백화점에서 카메라를 두고 뭘 들고 내리는지 보고 어떤 사람들이 어떤 물건에 관심을 갖는지 추적하는 것이 개인 정보에 문제가 안 되는 경우가 꽤 있다.

그 사람에 대해 얼마만큼 식별을 하느냐가 문제가 될 것이다. 연관글 추천 같은것은 개인 식별이 없어진다. 누가 뭘 봤는지는 쓰지 않는다.  어떤 사람이 본 글들이 글 세트만 남기 때문에 그게 누구인지는 남지 않는다.

즉, 개인식별이 빠지는 연산이 굉장히 많다. 그런데도 민감한 부분이 있다는 사실은 우리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는 부분에 있어서도 고민하고 게속 연구 중이다. 아직 텍스트큐브닷컴 내에서는 개인을 완전히 추적해서 보여주는 기능은 없다. 에를 들어 엑스퍼태그 같은 것들은 개인이 태그를 선별해서 노출할 수 있는 식이다. 앞으로 최대한 의견을 반영해서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다.


2008/07/05 15:45 2008/07/05 15:45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제 5회 태터캠프 이동하 발표자료

    Tracked from 생각과 개발  삭제

    토요일 열렸던 제 5회 태터캠프에서 발표했던 자료 올립니다. "Textcube.com Intelligence Service : 데이터, 기술, 사람" 참고하세요^^ 20080705_태터캠프_이동하.pdf 제 5회 태터캠프 이동하 발표자료

    2008/07/07 11:15
1  ... 497 498 499 500 501 502 503 504 505  ... 860 
BLOG main image
꼬날의 좌충우돌 PR현장 이야기

by 꼬날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860)
오늘은.. (5)
꼬날이 간다 (125)
스타트업 PR 이야기 (88)
일종의 일기랄까? (174)
회사에서 랄랄라 (140)
좌충우돌 과거사 (8)
인터넷을 달리는.. (262)
이벤트와 늬우스 (48)

달력

«   2018/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4521719
  • 97777
Tatter & Media textcube get rss
꼬날'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atter & Media.